현재 위치:메인 화면 >지식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본문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출처:빛과그림자의노래닷오알지   작성자:여가   시간:2024-03-29 10:01:48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연합뉴스미국 행정부가 자국 내 반도체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만든 반도체법에 따른 보조금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미 상무부는 19일(현지시간) 미국의 반도체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스의 신규 설비 투자 및 증설을 위해 15억 달러(약 2조원)를 지원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이는 지난 2022년 반도체법 발효 이후 반도체 기업에 대한 세 번째 보조금 지원 계획이지만, 금액으로 볼 때 첫 대규모 지원 사례라고 할 수 있다.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상무부의 이번 결정으로 조만간 글로벌파운드리스의 애리조나, 텍사스, 뉴욕, 오하이오 반도체 제조 프로젝트에 현금 투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美, 대규모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본격화…삼성 '기대감'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보조금 지원에 따른 반도체 칩의 국내 생산은 현재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 전역의 자동차 및 항공우주 산업에 더 많은 공급망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도 "팬데믹 기간 동안 미국은 반도체 칩 부족 사태에 직면해 전국의 자동차 제조 현장이 폐쇄되고 수많은 일자리를 잃었다"며 "반도체 지원금 발표는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반도체 등 핵심 산업에 있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도체 보조금(390억 달러)과 연구개발 지원금(132억 달러) 등 5년간 총 527억 달러(75조 5천억원)를 지원하는 반도체법을 제정한 바 있다.
이는 미국의 반도체 칩 제조 점유율이 1990년 37%에서 2020년 약 12%로 감소한데 따른 것이다.
상무부는 글로벌파운드리스 지원에 앞서 지난해 12월 F-35 등 미군 전투기용 반도체를 만드는 영국 방산업체 BAE시스템스에 처음으로 3,500만 달러의 보조금 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에는 자국 반도체업체인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에 1억 6,2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러몬도 장관은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은 보조금 지원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미 정부의 대규모 지원이 가시화되면서 앞서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삼성전자·TSMC·인텔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지원책도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올 대선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함께 반도체법을 자신의 경제 분야에서 주요 성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다음달 7일로 예정된 마지막 국정 연설 이전에 주요 보조금 지원 발표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이메일 : [email protected]카카오톡 : @노컷뉴스사이트 : https://url.kr/b71afn

标签:

책임편집:핫스팟

인터넷 전체 핫스팟